토익 공부법 2편 : 955점 받을 수 있었던 토익 RC 공부법과 독학 후기

 

토익 공부법 2편 : 955점 받을 수 있었던 토익 RC 공부법과 독학 후기

 

지난 토익 LC 공부법에 이어서 토익 RC 공부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저는 토익 단어장을 구매한 적 없습니다. 독학으로 30일 동안 공부해서 토익 총점 955점이라는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레이스 Grace의 토익성적

 

이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남들이 만든 공부노트 또는 단어장이 아닌 저만의 오답노트와 단어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오답노트와 단어장을 합쳐서 "공부노트"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러면 토익 RC 공부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토익 고득점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보았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토익 독학 공부법 : RC 파트 5

 

풀었던 문제 개수 & 문제 푸는 순서

 

1. 하루에 푼 문제 개수

 

파트5는 계속 하루 평균 10개 정도 풀었습니다. 문법 파트이기도 하고 파트6 문법 문제들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죠.

 

2. 문제 푸는 순서 : 문제 보기 먼저 읽기 (어떤 문법 문제일지 판단하기 위해 ex. 어휘 문제, 접속사 문제) → 1문제 풀기 → 바로 정답 체크 + 해설 보기

 

• 공부노트 정리 Tip

1.
문제를 틀리면 무조건 그 문장은 공부노트에 정리하기. 
만약 출제된 문법 자체를 모르겠다면 그 틀린 문장 밑에 문법 정리하기 ex) 가정법
(인터넷 검색해도 문법 정리 잘 되어 있습니다.)

2. 문제를 맞아도 문장에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공부노트에 정리하기.

3. 보기에 있는 어휘를 몰라도 공부노트에 정리하기.

 

• 1문제만 풀더라도 정확히 이해하기

 

1. 문제가 맞았든 틀렸든 출제된 문장에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공부노트에 적고 단어 정리를 해야 합니다. 어휘력 때문이죠.

 

2. 파트5는 문법 문제이기 때문에 문제가 틀렸다면 꼭 틀린 문장과 함께 연관된 문법을 정리해야 합니다.

 

그레이스 Grace 공부노트

 

저의 공부노트 사진에서 [문법]과 관련된 부분은 파란색으로 표시했고, [모르는 단어]노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저는 산타토익으로만 공부했습니다. 산타토익에서는 파트5 문제를 풀다가 틀린 문제가 나오면 그 문법 내용에 대한 추천 강의가 바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아까워서 강의는 거의 듣지 않았습니다. 주로 인터넷 검색으로 영어문법을 찾아봤으며 정리가 잘된 걸 찾기 힘들 때 강의를 봤습니다. 요즘 영어 문법 강의나 토익 문법 강의는 유튜브나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독학으로 충분히 공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토익 독학 공부법 : RC 파트 6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틀렸던 파트가 파트 6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에는 파트 6에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풀었던 문제 개수 & 문제 푸는 순서

 

1. 하루에 푼 문제 개수

 

- Week 1 : 총 4~5세트 정도 풀었습니다. (문제수 16~20개)

 

- Week 2 이후 : 이후엔 평균 총 3세트 정도 풀었습니다 (문제수 12개)

 

2. 문제 푸는 순서 : 1세트 풀기(총 4문제) → 정답 체크 + 오답 분석 + 공부노트 정리 → 다음 문제 풀기. 이 과정 반복.

 

파트 6는 문제를 미리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독해 지문부터 읽으며 문제가 나올 때마다 바로 문제 풀어주세요.

단, 문장 위치 고르기 문제는 지문을 모두 다 읽은 후 풀어야 합니다. 내용 파악을 먼저 하고 나서 풀 수 있기 때문이죠.

 

• 1문제만 풀더라도 정확히 이해하기

 

1. 틀린 문제가 있다면 관련된 문장 전체를 공부노트에 정리합니다. 모르는 단어를 정리하고, 문법과 관련되어 있다면 문법도 정리합니다.

 

2. 문제와 상관없이 독해 지문 안에서 모르는 단어가 있는지 다시 한번 읽어봅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는 문장도 공부노트에 옮겨 적고 단어 정리를 합니다. 결국 독해에서 중요한 건 "어휘력"이기 때문입니다.

 


토익 독학 공부법 : RC 파트 7

 

풀었던 문제 개수 & 문제 푸는 순서

 

1. 하루에 푼 문제 개수

 

- Week 1 : 하루 총 3세트 풀었습니다. (문제수 15개)

 

- Week 2 이후 : 평균 2세트 풀었습니다. (문제수 10개)

 

2. 문제 푸는 순서 : 문제 먼저 읽기 (보기는 읽지 않음. 어차피 기억 못 하기 때문.) → 지문 읽으며 문제 풀기. 1세트 풀기 (총 5문제). → 정답 체크 + 오답 분석 + 공부노트 정리 → 다음 문제 풀기.

 

 처음 문제 먼저 읽을 때 Tip

1. "누구"에 대한 문제인지 파악하기. 문제에 나온 사람의 이름을 지문에서 찾아 동그라미 하기. (등장인물 너무 많죠ㅠㅠ) 
2. "어느 포인트에 중점을 두고 읽어야 하는지"를 파악하기. 그래서 지문 읽다가 문제 관련 내용이 나오면 최대한 바로 문제 풀 수 있게끔 파악해놓기.

 

• 1문제만 풀더라도 정확히 이해하기

 

파트 6와 동일합니다. 다만 문법 문제는 없다보니 "모르는 단어"가 있는 문장을 공부노트에 정리했습니다.

 


시험 5일 전 : 모의고사 2회 풀기

 

제가 시험 보기 5일 전에 했던 일정을 공유합니다.

 

실제 시험과 동일하게 시간제한을 두며 모의고사 풀기는 꼭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어디에서 시간이 촉박한지, 답안지 마킹은 문제 풀면서 해야 할지 아니면 문제 다 풀고 할지 등 실전 상황을 미리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답안지 마킹을 문제 풀면서 바로바로 했습니다.

문제를 모두 풀고 답안지 처음부터 마킹할 여유는 대부분 없으실 거예요..

 

 

• 5일 전 : 모의고사 1회 풀기. 총 2시간 소요. 시간제한 철저히 하며 실제 시험처럼 풀기 + 정답 체크

 

• 4일 전 : 모의고사 1회 공부노트 정리. 틀린 문제 위주로 정리합니다. (맞은 문제까지 다 검토하기엔 너무 양이 많기 때문입니다...)

 

공부노트 정리 방법은 LC 공부법과 RC 공부법에서 알려드린 방법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틀린 LC 문제는 들릴 때까지 반복해야 합니다.

 

• 3일 전 : 모의고사 2회 풀기 (1회 풀 때와 동일하게)

 

• 2일 전 : 모의고사 2회 공부노트 정리

 

• 1일 전 + 시험 당일 : 지금까지 정리된 공부노트 복습하기

 


 

이상 저의 토익 RC 공부법과 시험 5일 전 공부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글로 설명해서 그렇지 직접 해보시면 전혀 복잡하지 않습니다.

 

제가 955점 받을 수 있었던 토익 공부법을 통해 여러분들도 꼭 원하시는 토익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