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공부법 1편 : LC 만점 받을 수 있었던 토익 LC 공부법과 독학 후기

 

 

토익 LC 만점자의 LC 공부법과 독학 후기

2020년 7월 26일 토익 시험을 봤습니다. 약 4년 만에 처음 본 토익시험이었어요. 

이번 8월 6일 목요일 성적 결과가 발표되었고, 토익 955점이 나왔습니다.

 

토익시험을 살면서 총 3번 봤었는데, 가장 높은 점수가 나왔고 처음으로 LC 만점을 처음 받았습니다.

 

[그레이스 Grace 성적]

 

[그레이스 Grace 성적]

 

토익 공부는 정확히 2020년 6월 25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약 30일 동안 초반 1주일은 4시간 정도 공부했고, 이후부터는 하루 2시간 30분~3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처음엔 문제 유형에 익숙하지 않아서 익숙해지기 위해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공부노트 날짜기록]

 

저의 토익 공부법이 혹시라도 단기간 고득점 또는 점수 향상을 목표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토익 독학 후기를 적어봅니다 :)

 

토익 파트별로 나눠서 제가 어떻게 공부했었는지 최대한 자세하게 저만의 토익 공부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오늘은 LC편입니다.

 

 

 


 

토익 독학 공부법: LC 파트 1 & 파트 2

 

토익 LC PART 1과 PART 2는 비슷합니다. 1문장을 정확히 알아들어 바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죠.

PART 3와 PART 4보다 집중력이 더 요구되고, 미국/영국/호주 발음에 따라 이해도가 차이가 큽니다.

 

그래서 제가 한 방법은 "들릴 때까지 듣기" 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공부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 풀었던 문제 개수 & 문제 푸는 순서

 

1. 하루에 푼 문제 개수 

 

- Week 1 : LC 문제 유형과 외국인 발음에 익숙하지 않아서 파트1과 파트2 하루에 각각 10문제~15문제 정도 풀었습니다.

 

- Week 2 이후 : 파트1 의 문제 수는 점차 줄여나갔고, 파트2는 틀리는 경우가 많아서 10개 이상 푸는 것을 유지했습니다. 특히 3주차 후부터 파트 1은 계속 만점을 맞더라구요(간간히 1개 틀리는 정도). 그래서 5문제 정도씩 풀었습니다.

 

2. 문제 푸는 순서  : PART 1에서 1문제 풀기 → 정답 체크하고 오답 분석 및 공부노트 정리 → 다음 문제 풀기. 이렇게 총 10문제. 파트2도 동일.

 

 1문제만 풀더라도 정확히 이해하기

 

1. 정답을 체크할 땐 맞았든 틀렸든 일단 1번 더 들어봅니다. 단, [스크립트]를 보지 않고 그냥 듣습니다.

그러면 보기 A,B,C,D 중에서 정확히 안 들리는 문장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때 [스크립트]를 봅니다.

 

2. 스크립트를 보면 왜 정확히 안 들렸는지 알게 됩니다. 단어 때문이거나 아는 단어여도 발음이 익숙하지 않거나 등 이유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면 그 문장을 공부노트에 정리합니다. 어디에? 저는 컴퓨터에 정리했고, 구글 닥스를 이용했습니다.

(공부노트 작성법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그레이스 Grace 공부노트]

 

* 처음 3-4일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공부노트까지 작성하다보니 1문제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요. 많이 부담스러우시면 문제 푸는 개수를 조금 줄이세요. 꼭 10문제를 하루에 안 풀어도 됩니다. 중요한 건 문제 푸는 양이 아니라 정확하게 들렸고, 정확하게 알아들었는지 입니다.

나중에는 이 과정을 반복하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질 겁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단어는 반복되기 때문이죠.

 

 

 

토익 독학 공부법 : LC 파트 3 & 파트 4

 

• 풀었던 문제 개수 & 문제 푸는 순서

 

1. 하루에 푼 문제 개수

 

- Week 1 : 파트별 각각 총 5 세트 풀었습니다. (문제 총 15개)

 

- Week 2 이후 : 4세트(문제 12개) → 3세트(문제 9개) 이렇게 줄여나갔습니다. 많이 틀리는 파트가 있다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3. 문제 푸는 방법 : 문제와 보기 먼저 읽기(시간 제한 20초-30초. 짧을수록 좋음) → 파트3 1세트 풀기 → 바로 정답 체크하고 다시 듣기 + 오답분석하기 → 다음 문제로 넘어가서 동일하게 반복. 파트4도 동일.

 

• 파트 3과 파트 4에서 중요한 것 : 문제와 보기 먼저 읽기

대부분 아시겠지만 파트 3와 파트 4는 리스닝이 시작하기 전 문제와 보기를 먼저 읽어야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험장에서는 녹음을 들으면서 바로바로 정답을 고르고, 마지막에 성우가 문제들 하나씩 읽어줄 때는 다음 문제와 보기를 읽고 있어야 합니다.

 

• 1세트만 풀더라도 정확하게 이해하기

 

파트 1과 파트2는 1문장으로만 출제되다보니, 상대적으로 파트 3과 파트4가 길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실제로 외국인들이 말하는 시간은 1분이 안될 때가 많습니다. 즉, 여러 번 다시 충분히 들을만합니다.

 

1세트 풀고 정답 체크할 때는 3문제를 다 맞았어도 스크립트 보지 않고 최소 1번은 다시 들어야 합니다.

문제는 다 맞았어도 분명 안 들리는 문장이 몇 개 있을거에요. 그건 공부노트에 적어야 합니다. 틀렸든 맞았든 상관없어요.

또한 문제에 있는 단어들 중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당연히 그 보기에 나온 문장을 공부노트에 적습니다.

 


 

사실 블로그에 위처럼 방법을 적었지만, 블로그나 카페에 댓글로 공부 방법을 자세하게 요청하신 분들이 많아서 시간을 들여 전자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독학으로 1달만에 LC 만점 받은 공부방법을 30페이지 분량으로 아주 자세하게 적었습니다!

 

특히, 아래 해당하는 분들이 있다면 이 전자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700점-800점대에 머물러 계시며 900점 이상이 나오지 않아 답답하셨던 분

 

2. LC 점수를 통해 단기간 토익 점수 향상을 원하시는 분

 

3. 독학으로 토익 공부하며 고득점을 목표로 하시는 분

 

현재 크몽과 클래스101에서 판매중이며,

더 자세한 목차는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 규율상 서비스 판매가격이 다른 점 참고 부탁드리며, 더 편리한 플랫폼에서 이용해주세요~

 

[크몽 / 가격 10,000원]

 

독학으로 1달만에 토익 LC 만점 공부법 가이드북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다퍼주는그레이스의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클래스101 / 가격 7,000원]

 

 

독학으로 1달만에 토익 LC 만점 공부법 가이드북 | 다퍼주는그레이스

"어떻게 학원도 다니지 않고 인강도 듣지 않았는데, 단기간에 LC 만점이 가능했을까요?" 2번의 토익시험 중 한번도 LC 만점을 받아본 적 없었고, 7-8년만에 다시 본 3번째 토익시험에서 1달 동안 독

class101.net

 

 

 

 

이상 LC 만점을 받은 토익 공부법을 적어보았습니다.

 

토익 단기간 점수향상을 위해서는 LC 점수향상에 집중해야 한다고 하는데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토익 독학하시거나 LC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