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 세라마이드 효과와 부작용, 왜 좋은지 제대로 알고 먹자

 

곤약 세라마이드 효과와 부작용

 

 

안녕하세요, 주식공부와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다양한 생활정보도 제공하는 프리그레이스입니다.

 

 

최근에 곤약 세라미드에 대해 처음 알게 됐습니다. 피부 보습에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도대체 곤약이 무엇이고, 곤약 세라마이드 효과가 무엇인지, 부작용은 없는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곤약이란?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711011395670178?NClass=SP02)

 

곤약이란 구약감자로 만든 묵을 말한다고 합니다. 주성분은 글루코만난(glucomannan)으로 수분과 식이섬유라고 하네요.

 

 

구약감자는 토란의 일종으로, 구약감자의 알줄기가 곤약을 만드는 주원료입니다.

 

곤약감자 알줄기(http://jdm0777.com/a-yakchotxt/guyak.htm)

 

이 알줄기에서 점성을 주는 물질의 주성분을 '만난(mannan)'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구약만난으로 부른다고 하네요.

 

 

구약만난을 농축해 만든 농축물을 '정분(구약정분)'이라고 하는데, 그 정분의 주성분이 바로 '글루코만난'입니다.

 

 

이 구약정분에 건강에 좋은 효과와 효능이 많아 건강기능식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죠.

 

 

구약정분의 효과

다이어트 효과

구약정분은 물을 흡수하면 부피가 크게 늘어나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며, 소화흡수가 적은 저당&저칼로리 식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정분 중 식물 섬유소는 장내 유독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빨리 배설하고, 물을 흡수해 용적을 크게 함으로써 장운동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건강기능 효과

구약정분은 먼저 혈당 상승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발암성 유해 물질의 흡수를 억제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배설을 촉진해 변비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구약정분을 장기간 복용하면 소종, 갑상선암, 부인암 등에 치료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결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약감자(곤약감자) 식품은 콜레스테롤 상승 억제, 고혈압 개선, 혈당 강하, 대장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임상실험 결과에서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곤약이 무엇인지, 왜 곤약 감자로 이렇게 다양한 건강식품, 다이어트 식품들을 만들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이제 이 곤약을 활용해 만든 곤약 세라마이드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곤약 세라마이드 효과

 

곤약 세라마이드는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크게 홍보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글루코실세라마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글루코실세라마이드는 곤약감자에서 추출한 식물성 세라마이드입니다.

 

 

세라마이드(ceramide)란 수분이 사라지는 걸 막아주는 피부의 각질층이 촉촉함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주성분입니다.

 

 

이 세라마이드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건조한 피부와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 의해 감소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라마이드 함량이 높은 다양한 식물들로부터 조사한 결과, 실용성이 가장 큰 것은 곤약감자였다고 합니다.

 

 

곤약 세라마이드는 세라마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안정성이 상당히 높은 미용식 소재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곤약 세라미드가 들어간 식품은 피부 보습효과와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루코실세라마이드(곤약감자추출물)의 피부 보습효과는 식약처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인정 현황 (2016.12, 식품의약품안전처)

 

곤약 세라마이드 부작용

 

곤약 세라마이드는 식물성 세라마이드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증된 부작용은 현재 없으나, 일부 후기를 살펴보았을 때 여드름이 난다는 후기는 발견됩니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곤약 세라마이드가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단, 식약처에서도 명시하고 있는 것처럼 임산부나 수유기 여성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든 영양제가 그렇듯 과다 섭취는 몸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1일 권장량에 맞추어 섭취해야 합니다.

 

 

참고로 곤약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 곤약의 주성분은 수분과 식이섬유입니다.

 

 

따라서 곤약만 먹으며 원푸드 다이어트를 한다면 영양 불균형으로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상 곤약 세라마이드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곤약 세라마이드는 건강기능식품, 즉 영양제이기 때문에 보충제로서 역할을 하고 '치료제'가 아님을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효과를 보고 싶다는 기대보다는 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처럼 우리 피부의 세라미드를 보호해준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곤약 세라마이드 효과, 부작용에 대해 궁금하셨던 점이 모두 해결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곤약 세라미드의 피부 보습 및 아토피성 피부염에 대한 효과

 

구약감자 재배기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