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옷찾기 (다양한 방법)

 

안녕하세요, 생활 꿀팁을 전해드리는 제이에이입니다.

 

 

제가 오늘 틱톡을 보다가 유명한 해외 틱톡커 영상에서 너무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했습니다. 그 옷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니트 집업'이더라구요.

 

 

그래서 포털 사이트에 '니트 집업'이라고 검색해보니 이게 웬걸, 검색 결과가 거의 1,000개가 넘었습니다. 역시 내가 원하는 옷은 키워드로 검색하면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사진으로 옷찾기입니다. 요즘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시대다 보니 글자가 아니라 이미지로도 검색이 가능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발견한 사진으로 옷찾기 방법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1가지 방법만 이용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는 게 더 비슷한 옷을 찾을 확률이 높겠죠. 그래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진으로 옷찾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진으로 옷찾기 : 네이버 스마트렌즈

가장 쉽고 간편하게 사진으로 옷찾기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어플만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네이버 스마트렌즈 이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는 PC가 아닌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대폰에 네이버 어플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 설치되어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네이버 어플을 실행해주세요.

 

 

 

그러면 위 사진처럼 어플 하단에 가운데 초록색 동그라미 버튼이 보이실 거예요. 이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아래 사진처럼 메뉴가 둥글게 나타날 겁니다.

 

 

 

 

이 메뉴들 중에서 [렌즈]라고 적힌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바로 네이버 스마트렌즈(SmartLens)가 실행됩니다. 네이버 어플만 있다면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죠!

 

 

 

 

[렌즈] 메뉴를 누르면 위 사진처럼 바로 카메라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찾고 싶은 옷을 카메라로 바로 찍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SNS나 인터넷에서 봤던 옷을 캡처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캡처한 사진으로 옷찾기를 하고 싶다면 '갤러리(사진 보관함)'를 클릭해서 원하는 캡처 사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가 찾아본 옷은 네이비 집업 니트였습니다. 그러면 아래에 [SmartLens 연관 이미지]가 검색됩니다. 비슷한 디자인을 가진 옷들이 주르륵 검색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제가 검색해 본 제품은 네이버 쇼핑에도 올라와서 그런지 '동일한 제품'이 바로 검색되었습니다. 네이버 인공지능 대단합니다!

 

 

 

 

 

비슷한 옷들이 검색된 것 같나요? 아무래도 네이버 쇼핑에 옷 데이터가 굉장히 많다 보니 정확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더 좋았던 점은 연관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또 그 옷과 연관된 이미지가 함께 검색된다는 것입니다.

 

 

 

 

처음 검색 결과 나왔던 사진들 중 3번째 사진을 클릭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3번째 사진의 옷 판매처가 확대되면서 옷에 자동으로 초점이 맞춰집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면 [이미지에서 찾은 패션 아이템]이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 옷과 연관된 이미지가 또 자동으로 검색이 되는 거죠. 실제로 직접 사진으로 옷을 찾아보니 너무 유용했답니다. 앞으로 사진으로 옷찾기가 필요하면 네이버 스마트렌즈를 적극 애용해야겠어요!

 

 

2. 사진으로 옷찾기 : 아마존 스타일스냅 (StyleSnap)

우리나라에 네이버 쇼핑이 있다면, 미국엔 아마존이 있습니다 여러분! 우리나라 네이버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이미지 검색 기능을 만들었다면 아마존이 못할 리가 없겠죠.

 

 

그래서 아마존에는 'StyleSnap(스타일스냅)'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Amazon style snap'이라고 검색합니다. 한글이 아니라 영어로 검색해야 검색 결과 상단에 바로 아마존 사이트가 나옵니다.

 

 

그러면 'Welcome to StyleSnap'이라고 적혀있는 아마존 스타일스냅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이렇게 이쁜 언니가 활짝 웃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옷에 대한 영감 받기'라고 자동으로 번역이 되어 나옵니다.

 

 

아마존 스타일스냅은 사진 촬영은 불가능하고, 이미 촬영되거나 캡처된 사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사진을 불러오기 위해 [사진 업로드]를 클릭해줍니다.

 

 

 

 

스마트렌즈에서 찾아본 옷과 동일한 옷 캡처 사진을 선택해보았습니다. 옷찾기를 하고 싶은 캡처 사진 고른 후 아래 [선택]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러자 자동으로 옷 초점을 맞추더니 아마존에 업로드되어있는 비슷한 느낌의 옷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정확도가 네이버보다 많이 떨어지네요. 아마존 인공지능 분발해야겠습니다. 아니면 아마존에 제가 찾아본 옷과 비슷한 옷이 전혀 없는 거일 수도 있겠죠...

 

 

아마존 스타일스냅은 아무래도 아마존에 업로드되어있는 옷들 중에서 검색 결과를 제공해주다 보니 '해외 브랜드 옷'을 찾을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또는 해외 스타나 해외 SNS 스타가 입은 옷을 찾을 때 활용해볼 수 있겠네요.

 

 

3. 사진으로 옷찾기 : 구글 포토

빅데이터, 인공지능에 구글을 빼면 너무 섭섭하죠. 그래서 구글에서도 사진으로 옷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스타일스냅보다 좋은 점은 구글 포털 전체 검색 결과에서 비슷한 옷을 보여주기 때문에 데이터가 방대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 법. 네이버 스마트렌즈, 아마존 스타일스냅과 다르게 구글은 '구글 포토' 어플을 별도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미리 스포하자면 검색 결과가 굉장히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다운로드할 가치가 있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 '구글 포토'라고 검색해주시면 위 사진처럼 'Google 포토' 어플이 검색됩니다.

 

 

이 어플을 찾으셔서 다운로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사진 접근 권한 허용하고 로그인까지 다 완료하면, 이렇게 내 핸드폰에 저장된 사진들이 불러져옵니다.

 

 

그러면 검색하고 싶은 옷 캡처 화면을 선택합니다. 저는 위 사진에서 빨간 동그라미를 친 사진을 클릭했습니다.

 

 

 

 

그러면 사진이 확대되고 가장 아래에 흰색으로 4가지 아이콘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때 3번째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그 아이콘이 바로 구글 렌즈(Google Lens) 아이콘입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화살표가 있는 메뉴입니다.

 

 

 

 

가장 위에 구글 렌즈(Google Lens)라는 글자가 뜨면서 비슷한 제품이 자동으로 검색됩니다. 검색 결과도 꽤 만족스럽습니다. 비슷한 제품이 검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옷찾기를 해 본 더 자세한 검색 결과입니다. 어떤가요? 비슷한 색상에 비슷한 디자인 옷들이 검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검색 결과에서 불러온 이미지들이다 보니 외국 사이트들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구글이 우릴 배신할 리는 없죠. 스크롤을 쭉쭉 내리다 보면 '비슷한 제품' 밑에 '스타일 아이디어 외투 검색 결과'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우리나라 사이트들도 나오죠. 문달, 무신사, 더 니티드와 같은 쇼핑몰 사이트가 검색되네요.

 

 

개인적으로 구글 포토는 다운로드하는 수고가 그렇게 아깝지 않은 사진으로 옷찾기 검색 결과였습니다.

 

 

이상 사진으로 옷찾기를 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과 이미지 인식 기술이 더 발전하면 이런 사진으로 옷찾기 기술도 더 정확하고 섬세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을 통해 마음에 드는 옷이나 비슷한 디자인의 옷을 찾으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