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란? 투자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7가지

 

ETF란? ETF 투자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7가지

 

안녕하세요, 주식공부를 열심히 하는 프리그레이스입니다.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ETF 투자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1. ETF란 무엇인가?
   - ETF란?
   - ETF 종류
   - ETF 확인하는 법

2. ETF 투자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7가지

 


ETF란 무엇인가?

ETF란?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ETF는 특정 자산이나 특정 지수의 가격에 연동해서 수익률이 책정되는 금융상품입니다.

 

이때 특정 자산이나 특정 지수를 합쳐서 인덱스(Index)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 핫한 제약 회사나 바이오 회사들 중 가장 잘 나가는 기업 20개를 묶어 하나의 지수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ETF입니다.

 

더 쉽게 비유하자면, 제약/바이오 업종 TOP 30 회사에 분산투자를 할 수 있도록 만든 금융상품입니다.

 

따라서 ETF를 사면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되기 때문에 위험성이 낮은 투자 방법입니다.

 

다만 위험성이 낮은 만큼 개별 주식 투자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ETF 종류

현재 거래 가능한 국내 ETF 상품은 2020년 10월 기준 452개입니다.

 

ETF 상품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주식형 ETF 뿐만 아니라 지수에 투자하는 ETF, 채권에 투자하는 ETF,

 

원자재(금, 은, 원유 등), 통화(달러, 유로 등), 선물, 리츠, 파생상품(레버리지, 인버스)에 투자하는 ETF까지 다양합니다.

 

ETF 확인하는 법

ETF 상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포털사이트의 '증권' 또는 '금융' 섹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금융을 이용하기 때문에 네이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금융

네이버 금융에서 [국내증시] - [ETF]를 누르면 거래 가능한 ETF 상품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TF 투자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7가지

(1) 기초지수 확인하기

내가 투자하려는 ETF가 어떤 지수나 자산에 기초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죠.

 

기초지수와 유형을 확인하는 방법은 ETF 상품을 클릭했을 때 오른쪽 위에 바로 나타납니다.

 

네이버 금융

위 코덱스(KODEX) 200은 코스피 200 지수를 따라가고 있는 주식형 ETF 상품입니다.

 

네이버 금융

위 TIGER MSCI Korea TR은 MSCI Korea TR 지수를 따라가는 국내 주식형 ETF입니다.

 

(MSCI 지수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클릭)

 

(2) 거래대금이 많은 ETF

ETF 투자할 때 확인해야 하는 두 번째는 거래대금입니다.

 

만약 거래대금이 너무 적다면 내가 팔고 싶은 가격에 팔기 힘들고, 사고 싶은 가격에 사기도 어렵습니다.

 

ETF 투자 또한 상대방과 거래(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사고 싶은 가격이 1000원이라면 누군가 1000원에 팔아야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거래가 활발한, 즉 유동성이 활발한 ETF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금융

(3) 펀드보수가 낮은 ETF

ETF는 개별 주식을 거래할 때처럼 증권사에 증권거래세를 내지 않습니다.

 

대신 증권사에 내 펀드를 보유하고 운용해준다는 의미로 수수료와 비슷한 펀드보수를 내야 합니다.

 

대부분의 ETF는 펀드보수가 연간 0.5% 이내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ETF를 보유하고 있는 것만으로 내야 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비슷한 종목을 가지고 있거나 동일한 기초지수를 가지고 있다면 낮은 펀드보수 ETF를 매수하는 게 더 좋습니다.

 

네이버 금융

 

(4) 괴리율이 낮은 ETF

괴리율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NAV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NAV란 Net Asset Value의 약자로, 순자산가치를 의미합니다. 순자산가치는 순자산(자산-부채)을 ETF 발행 개수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본질가치, 내재가치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주식과 비교하자면 PBR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괴리율이란 이 NAV와 실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ETF의 가격 차이를 의미합니다.

 

만약 가격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난다면 거품이 있다고 의심할 수 있겠죠.

 

따라서 괴리율이 플러스(+)인 ETF보다는 마이너스(-)일수록, 즉 낮을수록 좋습니다.

 

적정한 괴리율은 '-0.05 ~ + 0.05%' 사이입니다. 되도록 마이너스(-)가 좋겠죠.

 

괴리율 확인 방법

네이버 금융에서 원하는 ETF 상품 클릭 - [ETF 분석] - [순자산가치(NAV) 추이]

 

네이버 금융

(5) 추적오차가 낮은 ETF

추적오차란 ETF가 추종하는 기초 지수와 NAV 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만약 추적오차 값이 커진다면, 즉 차이가 많이 발생한다면 이는 해당 ETF 운용사가 기초지수를 잘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즉, 자산운용사의 책임인 거죠..ETF는 지수를 잘 추종하는 ETF가 좋습니다.

 

따라서 추적오차가 낮을수록, 마이너스(-)일수록 좋은 ETF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적정한 추적오차는 '-3 ~ +3' 사이가 좋습니다.

 

추적오차율 확인 방법

네이버 금융에서 원하는 ETF 상품 클릭 - [종합정보] - [순자산가치 NAV 추이]

 

네이버 금융

(6) 자본금(순자산총액) 500억 이상 ETF

ETF는 분산투자방식으로 인해 개별 주식 투자보다 위험이 적은 투자방법입니다.

 

하지만 ETF도 한국거래소의 상장조건에 맞춰 주식시장에 상장하고, 상장기준에 미달하면 상장이 폐지됩니다.

 

상장 1년이 경과한 ETF 중 반기말 현재 신탁원본액이 50억 원 미만이면서 순자산총액이 50억 원 미만인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됩니다.

 

그리고 신탁원본액(자본금) 및 순자산총액이 50억 원 미만이어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상태에서 다음 반기말에도 계속 미만인 경우 상장폐지가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고자 ETF 안정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순자산총액'을 확인합니다.

 

순자산총액은 ETF 펀드의 자산 총액에서 부채 총액을 뺀 금액입니다.

 

안전한 ETF 상품은 순자산총액이 500억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순자산총액 확인 방법

원하는 ETF 상품의 자산운용사 PC 홈페이지 방문 - 원하는 ETF 검색 - 해당 ETF의 [월간 펀드리포트] 또는 [월간운용보고서] 등 리포트 확인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7) LP(유동성 공급자)가 많은 ETF

LP란 Liquidity Provider의 줄임말로, 유동성 공급자라고 합니다.

 

유동성 공급자란 유동성(거래 활성도)이 기준 미달하는 종목에 대해 증권사(발행사)가 지속적으로 호가를 제시하며 거래에 참여해 가격 형성을 유도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증권사가 ETF 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감시자이자 조력자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유동성 공급기관이 많을수록 위험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LP 확인 방법

네이버 금융에서 원하는 ETF 상품 클릭 - [ETF 분석] - [상품개요]

 

네이버 금융


이상 ETF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고, ETF 투자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TF 구성종목(포함된 회사) 및 비중 확인은 워낙 당연한 내용이어서 포함시키지 않은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코스피 200과 같이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고 하더라도 구성종목의 비중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성종목과 비중을 꼭 확인하셔서 좋아하는 종목의 비중이 많이 담긴 ETF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ETF 투자하시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