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러플 위칭데이 (미국 네 마녀의 날) : 주식시장에 중요한 이유

 

쿼드러플 위칭데이 (미국 네 마녀의 날) : 주식시장에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주식공부를 열심히 하는 프리그레이스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위한 기본 상식인 '쿼드러플 위칭데이(미국 네 마녀의 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날엔 주식시장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는 주의해야 하는 날로 알려져 있는데요.

 

왜 이 날에 투자에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쿼드러플 위칭데이 : 의미

 

위칭데이(Witching Day)란 마녀가 심술을 부리는 날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마녀가 심술을 부려 주식시장을 요동치게 만드는 날인 거죠. 이 날은 회사 가치와 무관하게 주가가 요동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① 주가 지수 선물, ② 주가 지수 옵션, ③ 개별 주식 선물, ④ 개별 주식 옵션의 만기일이 위칭데이에 모두 겹치기 때문입니다.

 

4가지 거래의 만기일이 겹친다는 의미로 영어로 4배를 의미하는 쿼드러플(Quadruple)을 붙여 '쿼드러플 위칭데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를 '네 마녀의 날'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위칭데이의 날짜가 언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쿼드러플 위칭데이 : 날짜

쿼드러플 위칭데이는 주식 파생상품인 선물과 옵션의 만기일이 모두 겹치는 날입니다. 한국과 미국은 그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위칭데이 날짜도 다릅니다.

 

한국

한국의 주식 관련 선물 만기일은 3, 6, 9, 12월의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그리고 주식 관련 옵션의 만기일은 매월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쿼드러플 위칭데이는 선물과 옵션 만기일이 합쳐지는 3, 6, 9, 12월의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미국

미국의 주식 관련 선물 만기일은 3, 6, 9, 12월의 세 번째 금요일입니다. 반면 주식 관련 옵션 만기일은 매월 세 번째 금요일입니다.

 

따라서 미국의 쿼드러플 위칭데이는 3, 6, 9, 12월의 세 번째 금요일입니다.

 

 

주식시장이 요동치는 이유

왜 쿼드러플 위칭데이(네 마녀의 날)에 주식시장이 요동치는 걸까요? 그 이유는 파생상품 수익전략 때문입니다.

 

선물과 옵션은 대표적인 금융 파생상품입니다. 이 중 대표적으로 선물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파생상품 수익전략 예시

2020년 1월, 그레이스(선물 사는 사람)는 앨리스의 삼성전자 1주를 사기로 선물 계약했습니다. '선물'은 돈 먼저 주고 물건은 나중에 받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월에 먼저 앨리스에게 돈부터 주고 3월에 삼성전자 1주를 받기로 약속합니다. 1월엔 삼성전자 1주가 4만 원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레이스(선물 사는 사람=선물 매수자)는 앨리스(선물 파는 사람=선물 매도자)에게 4만 원을 미리 주었죠.

 

그리고 선물 계약 만기일인 3월이 가까워져 왔습니다. 이때 그레이스는 삼성전자 주가가 어떻게 되기를 바랄까요?

 

당연히 많이 올라있기를 바랄 겁니다. 그래야 미리 싼 가격에 산 셈이 될 테니까요. 그래서 그레이스는 삼성전자 주가를 올리기 위해 주식을 왕창 사들이기로 결심합니다.

 

반대로 앨리스는 주가가 어떻게 되기를 바랄까요? 하락하기를 바랄 겁니다. 그래야 미리 비싼 가격에 판 셈이 될 테니까요.

 

그래서 앨리스는 삼성전자 주가를 내리기 위해 주식을 왕창 매도하기로 결심합니다.

 

만약 이런 일들을 시장의 큰 손인 기관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들이 한다면 주식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회사의 기업가치나 실적과 무관하게 주가가 요동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파생상품 수익전략 때문에 쿼드러플 위칭데이(네 마녀의 날)에는 주식시장이 요동치게 됩니다.

 

위칭데이가 끝나면 심하게 변동된 주가는 다시 안정을 찾아가게 된답니다.

 

따라서 개인 투자자 분들은 이 날엔 주식 투자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미국 네 마녀의 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예로 든 금융 파생상품인 '선물'이나 '옵션'에 대해 정확히 모르신다면 아래 관련 콘텐츠 추천을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관련 콘텐츠

 

선물, 옵션, 파생상품?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겠다면?

 

공매도,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히 모르겠다면? (뜻, 금지 이유, 과열 종목)

 

주식 수를 늘리는 유상증자, 투자자에게는 악재(나쁜 일)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