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 정리 : 악재 이슈 모음 (무상감자, 관리종목, 불성실공시법인 등)

 

주식 용어 정리 : 뉴스와 공시를 통한 악재 이슈 모음 (무상감자, 관리종목, 불성실공시법인 등)

 

오늘도 주식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 프리그레이스입니다.

 

지난번 유상증자는 투자자에게 호재가 아닌 악재라는 내용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상증자 말고도 다른 악재들은 무엇이 있는지 총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뉴스・공시를 봐야하는 이유

 

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뉴스와 공시를 매일 확인하는 것입니다. 증권사나 포털 사이트의 금융에서는 해당 회사의 [뉴스/공시]를 재무제표와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 뉴스와 공시를 보는 것이 중요할까요?

 

이유는 바로 호재 이슈와 악재 이슈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악재'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 트레이딩 등 단기투자가 아니라면 최소 몇 개월 동안의 투자를 할 기업을 대부분 찾아보실 겁니다. 만약 그 기업에 악재가 있다면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재무제표 확인도 필요하지만 뉴스와 공시를 확인해서 악재를 찾아내야 합니다. 재무제표가 좋은 회사여도 악재가 많다면 투자 가치가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에 있어서 주가 하락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악재' 이슈 위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악재 이슈

'악재'란 말 그대로 회사에 안 좋은 소식 또는 그 회사의 투자자에게 좋지 않은 소식들을 말합니다. 악재 이슈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주식 용어 정리가 필요합니다.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1. 유상증자 및 무상감자

유상증자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유상증자'란 투자자의 돈으로 주식 수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주식 수가 늘어나다보니 주가 하락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존 투자자에게는 악재입니다.

 

감자란 '주식 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무상감자'는 기존 주주들에게 보상하지 않고 주식 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5대1 무상감자를 하는 경우, 5주를 가지고 있던 주주는 1주만 보유하게 되며 이로 인한 손실에 대해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기업은 주주에게 보상을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업의 자산 총액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면 왜 무상감자를 하는 걸까요? 기업의 누적 결손금이 커질 경우, 회사 자본금 규모를 줄여 회계상의 손실을 줄이려는 방법으로 이용합니다. 무상감자는 대주주들의 부실경영에 대한 징벌적 수단으로 활용되며, 따라서 주가 하락을 불러오는 대표적인 악재입니다.

 

 

2. 주식 관련 사채발행

주식 관련 사채발행이란 주식으로 교부될 수 있는 회사채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대출이기 때문에 원금 상환 의무가 있고, 빌린 동안 이자를 내야 합니다. 대출을 받는 이유는 회사 자본금이 부족하기 때문이겠죠.

 

회사 자본금이 부족할 때 유상증자를 하거나 주식 관련 사채 발행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중 더 악재인 것은 바로 주식 관련 사채발행입니다. 이자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죠. 재무구조가 부실해진 회사들의 자금 조달 방법입니다. 따라서 사채 발행 소식이 나오면 주가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3. 환율 이슈 및 원자재 가격 인상(인하)

환율 이슈는 주식시장에 호재일 수도 악재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수출회사 입장에서는 환율 상승으로 더 비싸게 물품을 수출할 수 있어 호재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많은 기업들은 자원 부족으로 인해 해외에서 필요 자재를 수입하여 제품을 가공하거나 제조한 후 외국에 수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보면 로열티가 증가하고 해외 부품 수입 단가가 증가되는 등 악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것은 환율의 급격한 변동이 아닌 일정한 변동폭 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입니다. 환율과 경제 사이의 관계는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므로 추후 이 부분에 대해 더 자세하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자재 가격 또한 환율과 비슷합니다. 원자재 가격이 인상(인하)된다고 무조건 호재나 악재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투자하는 회사의 특성에 맞게 호재인지 악재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4. 관리종목 또는 불성실 공시법인 지정

관리종목 지정은 상장폐지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함으로써 투자자에게는 투자에 주의하도록 안내하고, 회사에게는 정상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정합니다. 관리종목 지정기준은 사업보고서 등 미제출, 자본잠식, 주식분포 미달, 거래량 미달, 공시의무 위반, 매출액 미달, 시가총액 미달 등 다양한 기준이 있습니다.

 

관리종목에 지정되면 일정기간 주식거래가 정지될 수 있으며, 신용거래가 금지되고 대용유가증권으로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관리종목에 지정된 기업은 상장폐지 위험이 있으므로 기존 투자자에게 큰 악재입니다. 또한 새로 투자를 고려할 때도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기업은 투자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회사가 공시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되서 벌점 등 벌칙을 받게 됩니다. 이 때 벌점이 과하면 상장폐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불성실 공시법인 지정'도 악재 중 하나입니다.

 

 

5. 적정 아닌 감사의견

'감사의견'이란 공인회계사가 재무제표를 감사한 후 '적정', '한정', '부적정', '의견거절' 등을 표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는 '적정의견'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가 기업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돼 신뢰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한정의견'은 회계사가 수행할 수 있는 감사 범위가 부분적으로 제한된 경우 또는 기업 회계기준에 따르지 않은 몇 가지 사항이 있지만 재무제표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경우에 제시하는 의견입니다. '부적정의견'은 기업 회계기준에 위배되는 사항이 재무제표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서 그 기업의 경영상태가 전체적으로 왜곡됐다고 판단되는 경우 표명하는 의견입니다. 마지막 '의견거절'은 증거가 충분하지 않아 의견 표명이 불가능하거나 회사 존립이 어려운 경우 또는 회계사의 독립적 감사업무가 불가능한 경우 표명하는 의견입니다.

 

'적정'이 아닌 감사의견을 받는 경우 상장폐지의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부적정의견'과 '의견거절'은 상장폐지의 직접적 사유가 되며, '한정의견'은 추가로 일정 조건을 충족시키면 상장폐지 됩니다.

 

 

6. 실적악화 및 소송・횡령

가장 빈번하게 주가하락이 발생하는 악재로 기업의 '실적악화'를 뽑을 수 있습니다. 실적발표가 나오고 어닝서프라이즈(기대 이상의 실적이 나오는 경우)인 경우 호재이지만, 기대 이하의 실적이 나오거나 이전 분기보다 실적이 악화된다면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소송에 휘말리거나 내부 직원이 횡령하는 등의 사법적 이슈는 모두가 잘 아는 악재로서 주가 하락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7. 규제강화

정부의 규제 강화에 따라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기업의 주가 또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 중국이 온라인 게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자 중국 뿐만 아니라 국내 게임 개발사와 해외 게임 회사들의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정부가 새로 발표한 규제 강화가 본인이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에 악재인지 여부도 눈여겨 봐야합니다.

 

 

8. 최대주주 고점 매도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특히 급등할 때 최대주주가 주식을 매도한다면 이는 주식시장에 지금 주가가 '고점'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고, 이로 인해 다른 투자자들도 함께 매도에 참여하며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주주 고점 매도 소식은 기존 투자자에게 악재 이슈입니다.

 


이상 뉴스와 공시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악재 이슈들과 함께 주식 용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경제뉴스를 읽을 때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투자한 회사에 악재인지 호재인지 판단하면서 읽어보는 걸 어떨까요?

 

뉴스를 멀리하면 절대로 주식 투자에 성공할 수 없다고 합니다. 적어도 내가 관심 있거나 투자한 회사는 매일 뉴스와 공시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그러면 주식 용어 정리도 되고 점점 용어들이 쉬워지겠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